서브/하위 도메인 만드는 방법 (가비아 CNAME 레코드 추가 설정)
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서브/하위 도메인 만드는 방법 (가비아 CNAME 레코드 추가 설정)

by ###^^### 2020. 9. 3.

가비아 도메인에 서브/하위 도메인 생성하기



가비아를 통해 .com, .net등의 도메인을 구입했다면 이 메인 도메인 아래에 여러개의 하위(서브) 도메인을 만들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해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은 이 서브도메인의 활용도를 잘 알것이라 생각된다. 


서브 도메인은 무료로 생성 가능하고, 도메인 관리업체 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100개까지 서브도메인을 만들 수 있다. 자 그럼 각설하고 서브 도메인을 만들러 가보자.


가비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하고, 우측 상단의 'My가비아'를 클릭하여 내 서비스 관리페이지로 이동한다.




페이지 하단에 내가 구입한 도메인의 리스트가 보인다. 그 중에서 서브 도메인을 추가하려는 도메인의 '관리툴' 아이콘을 클릭하여 도메인 관리 화면으로 이동한다.




해당 도메인 관리 화면 오른쪽 하단 'DNS 정보' 항목에서 'DNS 레코드 설정' 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여 DNS 설정 페이지로 이동한다.



DNS 설정 페이지에는 다시 내가 보유한 도메인 리스트가 보인다. 서브도메인을 추가하려는 도메인의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비로소 해당 도메인의 DNS 설정 화면으로 이동했다. '레코드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CNAME 을 추가할 수 있는 팝업창이 뜬다.




이제야 CNAME 을 추가 할 수 있는 화면이다. 현재 도메인에 설정되어 있는 기본 CNAME 리스트가 보인다. 아래 '레코드 추가' 아이콘을 눌러 서브 도메인을 위한 CNAME을 추가해 보자.




 레코드 추가를 클릭하면 아래쪽으로 입력줄이 추가된다. 타입에는 'CNAME'을 입력, 호스트에는 서브 도메인의 이름, 즉 다시말해 메인 도메인 앞에 붙을 단어를 입력하면 된다. 나는 'luna' 라고 입력해 보았다. 그리고 값/위치에는 위칸과 같음 값 'host.tistoy.io.' 을 입력해 주면 된다. TTL 값은 위와 동일하게 주었다.




입력후 '확인'을 클릭하고, 아래의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세팅이 완료되었다는 팝업이 뜨고 설정이 마무리된다. 완료된 모습은 아래와 같다.





가비아에서 서브(하위) 도메인 설정하는 법을 알아보았다. 이후 단계로 생성된 서브 도메인을 티스토리, 애드센스에 하위 도메인으로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의 '같이 보면 좋은 IT정보'를 참조 바란다. 



※ 같이 보면 좋은 IT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