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올해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 13만6,000대를 보급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전기차는 작년 대비 21.4% 늘린 12만1,000대, 수소차는 49.2% 늘린 1만5,000대 수준인데요, 이에 따라 기획재정부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는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체계 개편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바뀐 보조금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개편 요약
1. 전기차는 차량 가격 구간을 나눠 가격이 저렴할수록 국고 보조금이 늘어나게 되고, 고가일 경우 보조금이 줄어들거나 없어집니다.
차량 가격이 6000만 원 미만이면 보조금 전액이 지원됩니다. 6000만 원 이상∼9000만 원 미만이면 보조금의 50%만 지급되고, 9000만 원 이상이면 보조금이 없습니다.
2. 보조금을 산정할 때 전력소비효율(전비)에 따라 인센티브가 주어집니다. 우선 전비 비중을 작년 50%에서 60%로 높여, 배터리 효율성이 높은 전기차에는 최대 50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합니다.
예를 들면 현대차 ‘코나(기본형·HP)’의 가중연비는 kWh(킬로와트시)당 5.46km이고, 테슬라 ‘모델3 스탠더드’는 5.23km입니다.
2021년 국고보조금
바뀐 내용에 따라 현대차의 ‘코나(기본형·HP)’와 기아차의 ‘니로(HP)’ 등은 800만 원의 국고 보조금을 최대로 받습니다. 다만, 올해 국고 보조금 최대 한도가 800만 원으로 줄어 지난해보다 보조금은 20만 원 줄어들게 됩니다.
작년한해 인기를 얻었던 테슬라의 모델3 스탠더드는 보조금을 684만원, 롱 레인지는 341만원을 받게 되는데, 지난해보다 각각 52만 원, 430만 원 줄어든 금액입니다.
9000만 원 넘는 고가 차량인 테슬라의 ‘모델S’와 벤츠 ‘EQC400’, 재규어랜드로버의 I-PACE 등은 보조금을 받지 못합니다.
각 제조사의 모델별 국고보조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지자체별 보조금
지방자치단체별 추가보조금도 확정는데요, 각 지자체는 300만원(세종시 기준)에서 최대 1100만원(경북 울릉군 기준)을 추가 지원해 전기 승용차구매시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의 최대 금액은 1900만원입니다.
각 지자체별 상세 보조금과 보조금 지원 관련 부서 및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상세한 보조금 신청 절차 및 방법은 아래 포스팅 참조바랍니다.
2021 전기차 구매시 보조금 신청 절차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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