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요리 비법 어간장 사용법 제주 전통 어간장
본문 바로가기
일상 공유

만능 요리 비법 어간장 사용법 제주 전통 어간장

by ###^^### 2020. 11. 17.

시국이 시국인지라 외식이 줄고 집에서 해먹는 일이 많아지네요. 매일 똑같은 요리를 해먹들 수도 없고 고민이 이만저만..ㅠㅠ



오늘은 TV를 보다 수미네 반찬이라는 프로 재방송을 봤는데 어간장이 나오네요 그래서 어간장 활용법을 좀 찾아봤어요 ^^

제주 어간장

어간장은 제주가 유명하다네요. 제주시가 특산품으로 지정해서 판매하고 있기도 합니다. 한때 김수미 어간장으로 홈쇼핑 완판되었던 제품도 제주산이었다네요. 김수미 어간장 사보려고 검색해 봤는데.. 현재는 김수미 어간장으로 판매하고 있지는 않고 비슷한 제품들이 있긴 하더라구요


◆ 어간장 만드는 법

제주 어간장 만드는 법을 찾아보았는데요, 3년 숙성한다니 집에서 만드는 건 좀 엄두가 안나네요 ㅎ


1. 전갱이, 고도리(고등어새끼)등 싱싱한 어류를 준비합니다.

2. 싱싱한 생선을 천일염에 절여 밀봉하고 1년 이상을 숙성하면 맑은 액이 생기고 살과 가시가 완전히 분리, 분해됩니다.

3. 이렇게 1차 숙성후에 제주산 무말랭이, 다시마, 귤등을 넣고 2차 숙성시킵니다.

4. 2차 숙성은 옹기에서 6개월이상 숙성시킵니다.

5. 두번에 걸친 숙성을 거쳐 어간장이 만들어집니다. 약 3년의 시간이 걸립니다.


◆ 어간장 사용법

그럼 이렇게 만들어진 어간장으로 어떤 요리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궁금해서 여기저기서 레시피 검색해서 간단히 요약해 봤습니다. 

1. 갈비, 삼겹살등 고기 먹을때 간장 소스 - 어간장 1큰술에 고추 반개 송송 썰어 넣어 찍어 먹는 소스 완성

2. 생선회 간장 소스 - 어간장 1큰술, 생수 1작은술 그리고 식초 약간

3. 생선구이, 전, 튀김요리 간장 소스 - 어간장 1큰술, 고추가루 1작은술, 설탕 조금, 식초 약간

4. 생선, 두부, 연근등 조림장 - 어간장 3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큰술, 파, 다진마늘, 생수 4큰술, 깨, 고추가루 적당히

5. 오이, 배추, 무등 채소 겉절이 - 어간장 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마늘, 깨, 고추가루 적당히

6. 달걀찜 - 어간장 1작은술, 달걀 2개, 참기름 조금, 물 적당히



대충 이정도면 거의 모든 음식에 다 들어가는 것 같네요. 사실 어간장 사용법이라고 했지만 기존 간장 대신으로 쓰면 되는 것 같네요.



집에서 하는 요리에 좀 더 감칠맛을 더해줄 제주 어간장 알아보았습니다. 잘 먹는게 건강의 지름길이라는 거 잊지 마시고 즐요리하세요 ^^





댓글